2022.03.07 - [재테크/국내주식] - [국내주식] 내가 인천공항 통행료를 받는다고? 맥쿼리인프라 주식정보 및 분석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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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겜의 오겜만족 주식정보 편입니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서 맥쿼리인프라를 상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분석
매출 분석

코로나19 임에도 불구하고 14.4%의 이익 성장
도로 수입보전으로 사업관리능력 재확인
향후 항만분야의 실적 개선 기대
맥쿼리인프라의 수익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도로교통량이 줄어 수입이 감소될 것으로 예측되었지만, 당기순이익과 주당순이익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맥쿼리인프라의 사업분야는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 사업분야는 도로, 항만, 철도, 도시가스이며, 각 사업영역에서 수익 개선이 맥쿼리인프라의 전체 매출을 끌어올렸습니다. (철도분야는 2026년 완공 예정)
특히 도로사업분야의 이슈와 항만분야의 수익성개선여지가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도로
맥쿼리인프라가 보유 중인 12개의 도로자산은 통행료에 따라 운용수익이 변화됩니다. 통행량은 2019년에 비해 약 3.4% 증가했으며, 향후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되면 통행량 증가로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유자산 중 서울-춘천 고속도로는 통행량이 증가하였지만 수입은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정책에 따른 것입니다.
그러나 맥쿼리인프라는 국토교통부와 변경 실시협약을 맺어 그 비용을 보전받았습니다. 협약기간을 늘리고 대주단(대출은행 집단)으로부터 1조 700억 한도의 장기대출을 발생시켰으며, 맥쿼리인프라는 대주단에게 통행료 차액을 인출금 형태로 받기로 한 것입니다. 설명이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그림과 함께 아래에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 맥쿼리인프라는 그대로 수입을 받습니다.
- 통행료 인하로 생긴 수입 차액은 은행(대출금으로)이 줍니다.
- 은행은 연장 실시된 15년 동안 대출금을 회수합니다.
- 연장된 15년 동안의 기간에는 맥쿼리인프라는 돈을 받지 못합니다. (앞서 받음)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맥쿼리인프라가 연평균 수익률과 성장성을 유지하기 위해 이런 방안을 강구한 것으로 보입니다. 맥쿼리인프라의 사업관리능력을 볼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2. 항만

맥쿼리인프라가 보유한 항만 자산은 우수한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부산항의 물동량이 꾸준히 증가하여, 맥쿼리인프라는 항만 처리 용량 증설을 위해 투자를 실시하였습니다. 이에 2021년부터 최대 처리 가능한 물동량은 2.5백만 TEU에서 3.2백만 TEU로 증가(28%)하였습니다.
부산항은 2021년에 최대 처리가 가능한 용량에서 약 96%가량의 물량을 소화했습니다. 거의 포화상태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맥쿼리인프라의 투자 실시는 항만분야에서 영업수익을 더욱 개선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부산항의 물동량이 항상 증가하는 것만은 아닐 겁니다. 현재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국제유가 변동 등으로 수출입량이 감소할 수도 있으므로, 리스크 요인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채분석
민투법상 30% 이상 부채 유지 불가는 장점이자 단점
유상증자로 사업 확대해야 하므로 장기투자에 적합

맥쿼리인프라의 부채비율은 자본금의 30% 미만으로 유지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맥쿼리인프라가 지속 성장하기 위해선 사업 확장을 해야 할 것이지만, 차입금(대출)의 제한으로 신규자산 매입이 못할 수도 있게 되는 거죠.
다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유상증자로 자본금을 늘리고 늘어난 자본금과 현금만큼 부채를 받아 신규 확장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2021년도에 도시가스회사를 투자한 것이죠.
유상증자는 단기적으로 한 주당 가치를 희석시킬 수도 있지만, 맥쿼리인프라의 향후 배당금은 늘어날 것이므로 장기투자에 적합할 것입니다.
맥쿼리인프라의 순자산은 2.5조 원가량이지만 현재 시가총액은 약 5.5조 원가량입니다. 즉, 자산 대비 주가가치가 약 2.2배라는 말입니다.
맥쿼리인프라는 잔여기간이 끝나면 사업이 종료되는 주식입니다. 따라서 잔여기간과 배당금, 향후 수익 개선여지 등을 고려해 투자하셔야 할 것입니다.
맥쿼리인프라가 도시가스를 인수한 것도 이와 같은 리스크를 잘 알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앞서 보았던 것처럼 우수한 사업관리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만큼 인기 있는 주식이 됐을 것입니다.
더군다나 과거부터 지금까지 맥쿼리인프라의 주가 추이와 배당금 추이를 볼 필요도 있을 겁니다.
맥쿼리인프라의 백테스팅 결과를 본다면 안전자산으로 편입할 또 다른 이유를 찾으실 수도 있을 겁니다.
잔여기간에 대한 이야기도 펀드 초기부터 지속되던 이야기였으므로, 맥쿼리인프라는 투자자의 판단이 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한줄평
국내 배당주의 왕, 맥쿼리인프라
제 주관대로 맥쿼리인프라의 기업정보와 분석을 하였으니,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 판단 부탁드립니다.
실제 주식 구매 등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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